날씨⋅기후 수치예측


 

날씨 및 기후 현상의 수치예측은 대규모 계산과학의 핵심분야로 컴퓨터가 발명된 이후 이 분야가 컴퓨터의 발달을 이끌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대기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현상들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예측(수치예측 또는 수치모델링이라고 합니다)이 가능하고, 방대한 계산량이 요구되어 새로운 슈퍼컴퓨터가 개발될 때마다 날씨 및 기후의 수치예측이 중요한 실험사례가 되었습니다. 최근 컴퓨터의 성능이 빠르게 향상되면서 고해상도 수치 모델링을 통해 약 10일 정도의 날씨를 예측할 수 있으며, 세계적으로는 계절 단위 예측을 실현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기간에 발생하는 집중호우나 태풍, 폭풍우 등의 예측은 인명 및 재산피해를 줄여주며 계절 단위의 예측은 산업, 경제 활동 및 국방 분야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대기 현상의 예측은 초기 상태와 수치 모델의 재현능력에 민감하여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공주대학교 대기과학과는 수치예측의 개선을 위해 비정역학적 방정식 도입과 반라그랑지안 기법을 적용한 역학 시스템 개선, 구름⋅강수 물리, 대기경계층과 같은 모델의 물리과정 개선, 해양모델 및 수문모델 접합을 통한 모델링 시스템 개선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관련과목 -

학   부 : 기상수치해법 및 실습, 전산대기과학 및 실습 1-2

대학원 : 수치모델링 및 예보 1-2

 

 

research-02-70.jpg

 

 

 

© k2s0o1d8e1s0i1g0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