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과학은


 

“우리 인류가 당면한 날씨, 기후, 환경문제를 과학적 방법을 통해서 명확히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가장 합리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핵심 학문 분야입니다.”

 

기후변화, 미세먼지, 기상재해와 같은 지구환경 문제는 점점 더 심각해지고 우리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집중호우, 태풍 등의 자연재해는 매해 인명 및 재산피해를 유발하고, 미세먼지와 같은 환경오염은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유엔 산하의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가 발간한 기후변화 보고서에 따르면 이러한 피해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대기과학은 이처럼 변화하는 지구환경에서 우리 인류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발전할 수 있는 균형 잡힌 해결책을 제시하는 핵심 과학입니다.


대기과학의 연구는


 

날씨⋅기후⋅환경문제를 다루는 분야로 크게 나눌 수 있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첨단기술을 활용한 관측(observation), 과학적 이론에 근거한 분석(analysis),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한 예측(prediction)을 수행합니다. 대기과학은 지구대기의 물리⋅화학적 상태를 최신 이론과 기술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연구하기 때문에, 순수 지구과학을 넘어 물리학⋅화학⋅계산과학⋅위성기술 등의 분야와 접목된 융합과학입니다.

 

최근 들어 과학기술의 발전과 사회적 요구에 따라 대기과학의 연구 분야는 전통적인 날씨예측과 기후연구에서 대기화학, 계절⋅기후예측, 지구시스템연구, 우주기상까지 학문영역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대기과학 분야는 세계적인 관측 및 감시가 중요하기 때문에 국제적 교류와 공동연구가 활발한 것이 특징입니다.


© k2s0o1d8e1s0i1g0n. ALL RIGHTS RESERVED.